cloudgate

단골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재 구매율 2배 높이기

유아동 의류
코메뜨
회사 소개
아이들의 옷을 판매하는 코메뜨입니다
주요 사용 기능
#통합 상담 #쇼핑몰 통합 관리 #상담 템플릿
Q.코메뜨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려요.
코메뜨는 혜성이라는 뜻이고요, 혜성이 우주에 있잖아요. 우주까지 널리 성장하라는 의미로 남편이 지어줬어요.
Q. 이름이 너무 예쁘네요. 대표님께서는 사회에 나오면서 바로 창업을 하셨나요? 어떻게 창업을 하시게 되었어요?
당연한 이야기이긴 한데, 일단 옷을 너무 좋아했어요. 20대 때 처음 온/오프라인 여성의류 사업을 친한 동생과 함께 시작했거든요. 당시에 오프라인은 좀 되었었는데 온라인 성과가 많이 높지 않았어요. 그래서 온라인 성과를 올리기 위해 이것저것 고민하는 시점에 동업하던 동생과의 의견 차이가 좀 생겨나면서 사업을 정리하게 되었어요. 이후에 회사에서 경험도 좋겠다 싶어 취업을 하게 되었고요. 취업 후에 남편과 결혼을 하게 되었고, 아이가 태어났어요. 정신없이 시간이 지나갔던 것 같아요. 그러면서 마음 한편에 사업에 대한 생각이 계속 나더라고요. 아무래도 그때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지 못했다는 생각에 아쉬움이 컸던 것 같아요. 또 아이가 많이 어리다 보니 회사를 다니면서 아이를 케어한다는 게 보통 일이 아니더라고요. 그렇다면 혼자 아이를 케어하면서 할 수 있는 사업이 뭐가 좋을까라고 고민을 하게 되었고, 비교적 창업이 쉬운 온라인을 선택했어요. 그리고 이제는 내 옷이 아닌 내 아이에게 예쁜 옷을 입혀주자!라는 마음으로 아이 옷 쇼핑몰을 하게 되었답니다.
Q.1인 사업이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육아와 일을 혼자 다 하시기에 너무 바쁘실 것 같아요. 대표님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보내고 계세요?
맞아요. 정말 너무 바빠요. 유아복은 남대문에 도매시장이 있어요. 제가 사는 곳은 탄현이라는 곳인데, 남대문까지 2시간은 족히 걸려요. 아침에 아이 어린이집 등원시키고, 잠깐 집안일하고, 밀린 CS 보다가 간단하게 점심 먹고, 아기 하원 전까지 배송 업무하다가 아이 하원하면 씻기고 밥 먹이고, 돌보다가 아이가 잠들면 상품 업데이트하고 밀린 CS 답변하다 보면 자정이 훌쩍 지나가 있어요. 밀린 일까지 마무리하면 보통 새벽 2~3시에 잠드는 것 같아요. 그나마 이건 평상시의 스케줄이고 상품 소싱 하러 남대문을 가야 하는 날이면 정말 혼이 나간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Q.듣기만 해도 숨찬 일정이네요 대표님. 상품 소싱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는데 어떤 기준으로 주로 소싱하세요?
소싱의 기준은 창업할 때 마음과 같아요. 내 아이에 맞춰서 소싱 하자. 였어요. 그러다 보니 아이가 커 가면서 옷의 사이즈와 스타일이 점점 성장하고 있어요. 그리고 평소에는 경쟁 사이트 가서 어떤 제품이 인기가 있는지도 보고요, 우리 사이트에서는 고객 문의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참고해서 보고 있어요. 그래서 셀러 게이트 메뉴 중에 Q&A와 문의 게시판 글을 한 번에 몰아서 볼 수 있는 기능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아 참, 그리고 저희 사이트는 구매자 대부분이 아이 엄마들예요. 그러다 보니 저와 쉬는 시간이 비슷해요. 보통 늦은 저녁이나 새벽에 문의가 많이 오고 톡톡이나 톡으로 문의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셀러 게이트 기능 중에 상담 설정에 상품문의 분류를 따로 만들어뒀어요. 톡톡이나 톡으로 들어온 CS가 종료되면 상품문의에 관련된 CS 카테고리를 설정하는 기능인데, 그 내용만 쭈욱 봐도 많은 도움이 되죠.
Q.CS가 많은 편인가요?
네, 특히 아이 옷이다 보니 사이즈 문의가 많습니다. 거래처마다 사이즈가 좀 다르다 보니 문의가 많을 수밖에 없어요. 모델 사이즈라든지.. 그리고 저희가 재고를 갖고 운영하는 형태가 아니다 보니 주문되는 대로 거래처에 주문을 넣어요. 리오더 기간이 다 달라서 배송 일정에 대한 문의도 상당한 편이에요.
Q.CS는 어떻게 응대하고 계세요?
네이버 톡톡과 카카오톡으로 실시간 응대하고 있었어요. 아까 말씀드린 하루 일과에 짬짬이 답변을 드리고 있는데, 고객분들께서 대부분 아이 엄마다보니 아이 재우고 새벽에 문의를 많이 하세요. 알림이 계속 울리니 답을 안 하기도 뭐하고 (저는 일하고 있었으니까요..) 바로바로 답을 했는데 어느 날은 밤을 새운 적도있었어요. 잠을 못 잤더니 다음날 모든 일정에 지장이 생겼었어요. 이제는 셀러 게이트에 알람 시간 지정해두고 CS 시간을 정해서 운영하고 있어요.
Q.최근에 가장 기억에 남는 CS가 있었나요?
코로나 때문에 100일 사진이랑 돌잔치 집에서 하시는 분들이 많잖아요. 이 고객님도 아이 100일 사진을 찍으려고 저희 사이트에서 주문을 하셨는데 거래처에서 입고가 아직 안 된 상품이었어요. 고객님 입장에서는 아이 100일이라는 정말 중요한 이벤트였는데 배송이 오지 않으니 너무 걱정이 되신 거예요. 저도 그 마음이 너무 공감이 돼서 어떻게 해서든 해결하려고 거래처에 확인을 해보니 다행히 먼저 보내주신다고 하셨어요. 그런데 저희 사무실에 입고되었다가 택배로 나가면 100일 사진 촬영 다음날에나 받으시겠더라고요. 그 다음날 새벽에 바로 남대문에 있는 거래처로 가서 옷 픽업하고 차 안에서 포장해서 고객님 댁으로 배송해드렸어요.
Q.와..새벽 배송을 직접 하셨네요.. 대단하세요. 중간에 마음은 졸이셨겠지만 이런 경험을 한 고객님들은 코메뜨에서 계속 구매하실 것 같아요. 단골 고객님 관리 노하우가 있으실 것 같은데 어떻게 하세요?
제가 혼자 일을 다 하다 보니 사이트 내에는 신상품 업데이트를 바로바로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도 신상품을 원하시는 고객님들이 계셔서 인스타그램에는 조금 빠르게 업데이트를 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면 인스타그램 DM이나 카톡으로 주문을 요청하시는 경우가 꽤 있는 편인데 그럴 때는 사이트에 바로 업데이트를 해서 주문을 받고 있어요. 이렇게 다양한 창구로 소통을 하다 보니 주문 얘기하다 보면 육아 얘기로 넘어가는 경우도 종종 있거든요. 그리고 저희 사무실 근처 파주/일산은 제가 배송도 해드리고 있다 보니 고객님들과 더 가까워지는 것 같기도 해요. 저희 단골 고객님들 중 한 분은 큰아이의 옷을 많이 주문하셨는데 최근에 너무 어린애 옷을 주문하셔서 여쭤보니 둘째가 태어났다고 하더라고요. 너무 축하해드리고 싶어서 사은품도 듬뿍 보내드렸어요. 저는 저희 사이트가 주문만 하는 곳이 아니라 육아 소통도 하고 고객님들과 이런저런 얘기를 하면서 친분을 쌓아 하는 게 저희 사이트의 단골 고객 관리 비법이라고 생각해요.
Q.근처 계시는 고객님들은 배송일정이 짧아서 너무 좋으시겠어요. 혼자 업무하시다가 실수하시는 경우도 종종 있으실 것 같아요.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그럼요. 지금 생각해도 창피하네요. 몰 운영하시는 분들은 많이 공감하실 텐데요. 고객 문의중에 중복 문의가 생각보다 꽤 많아요. 그러다 보면 메모장에 넣어놓고 복사/붙여넣기를 하는데 정신없을 때 하다 보면 수정한다고 해도 안 보이는 것들이 간혹 있잖아요. 상품명 수정이 되지 않은 채로 메시지를 보낸다든지… 고객명이 수정을 안 한 채로 보낸다든지… 셀러 게이트 가이드 보면서 메모 기능 관련된 것 먼저 찾아봤는데 다행히 템플릿 기능이 있더라구요. 정말 요긴하게 쓰고 있습니다.
Q.요긴하게 쓰고 계신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대표님께서 가장 효과적으로 셀러 게이트를 사용하시는 사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통합상담, 문의/QA, 상담 템플릿 요 세 가지 기능요. 시간 정해놓고 CS를 한 번에 처리할 때 정말 꼭 필요한 기능이에요. 기능끼리 호환되었을 때 시너지도 많이 나기도 하고요. 일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일을 한 번에 하기 때문에 접속할 사이트도 많아서 항상 크롬 탭이 꽉 차있어요. 그러다 보면 이게 톡톡 어드민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느라 몇 번을 클릭하는지 몰라요. 근데 셀러 게이트 도입하면서 그 시간만 줄여도 업무 효율성은 정말 많이 높아졌어요. 탭 하나에서 톡톡 답변할 수 있죠? 카카오톡 답변할 수 있죠? 문의/QA 답변 다 가능하죠? 그리고 메모장!! 안 켜도 되니까 얼마나 편하겠어요. 저는 이 업무 빨리하고 상품이랑 매출 고민을 더 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Q.마지막으로 셀러 게이트 이용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께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사실 사람을 상대하는 일은 무척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해요. 문의는 단순하지만 빠르게 답변을 원하시는 분이 계시고, 늦어도 자세한 답변을 원하는 분들이 계시니까요. 그런 부분에서 셀러 게이트에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는 처음에 혼자 운영을 다 하고 있으니 CS 일부만이라도 도움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도입했거든요. 살짝 과장을 얹자면 전반적인 업무의 연결성을 셀러 게이트에서 찾아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내년에는 인원 충원을 고려하고 있어요. 더 다양한 기능들을 확대해서 사용할 예정이고요. 저는 매출과 상품에 관련된 고민을 더 해서 함께 성장하려고 합니다. 우리 모두 시간은 정해져있잖아요. 도움받을 수 있는 부분은 도움받으면서 생산적인 고민에 시간을 더 쓰실 예정이라면 추천드립니다!

더 많은 고객 사례를 확인하세요.

이미 1만 명 이상의 셀러가
눈여겨 본 셀러게이트를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무료로 시작하기